김시정

인사말

김시정연구교수

전문분야 | 교양교육(국어교육),융복합교육, IR(대학기관연구)
전화번호 | 031-850-9201
E – mail | klcons@cha.ac.kr

​학력

한양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졸업/교육공학과 졸업(문학사, 이학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졸업(2009-2011, 교육학 석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졸업(2012-2017, 교육학 박사)

주요 이력

차 의과학대학교 행복교육원 연구교수(2019~현재)

한국연구재단 SSK 융복합교육모델연구단 연구원(2011~2017)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기초융합교육원, 대학원 강사/겸임교수(2014~2019 )

수원대학교 교양대학 객원교수(2015~2019)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대학원 강사(2018~2019 )

(주) 지학사 국어교과서 편집자(2012~2013)

 

주요 R&D 및 학술연구용역

(재)한국연구재단, ‘미술 치료교육’과 ‘언어’ 융합형의 아동 발달 지원 프레임워크: 교육용 프로그램을 위한 접근(2019~2021)

경기도청, 경기도 국어 문화 진흥 사업 연구(2019)

(재)한국연구재단, 교육용 국어 사고 어휘의 평정 및 등급화 연구(2018~2019)

경기도청, 경기도 국어 문화 진흥 사업 연구(2018)

국립국어원, 2018 국어 기초 어휘 선정 및 어휘 등급화 연구(2018)

국립국어원, 국어 기초 어휘 선정 및 어휘 등급화를 위한 기초 연구(2017)

국립국어원, 2016년도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자료 개발(2016)

국립국어원,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개발(2015)

(재)한국연구재단, 융복합교육 생태계 조성과 자생적 학교교육 개혁(2014~2017)

(재)한국연구재단, 인지적 사고 어휘를 통한 인지적 사고 발달 양상 연구(2013~2014)

국립국어원,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자료 개발(2014)

국립국어원,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개발(2013)

(재)한국연구재단, 국어적 사고력 교육을 위한 인지적 사고와 국어 어휘와의 대응 양상 연구(2012~2013)

(재)한국연구재단, 21세기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글로컬 교육모델 연구(2011~2013)

국립국어원, 청소년 언어실태 언어의식 전국조사(2011)

저역서

Metrolingualism, 사회평론, 2020.

글, 삶, 문법: 교양과 읽기, 쓰기로 통하는 문법, 하우출판사, 2019.

교사를 위한 융복합교육론: 학교개혁을 이끄는 교사되기, 학지사, 2019.

금성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자습서, 금성출판사, 2018.

창의융합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패스트패션 맥락의 융복합 교육, 학지사, 2017.

융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4.

촉 국어영역(문법), 성진에듀엔컬쳐, 2014.

주요 논문

과학교과에서 본 국어교과와의 만남과 융합, 국어교육연구, 2018.

대학생의 진학 이전 ‘읽기 교육’에 대한 경험과 대학 공간에서의 읽기 교육 실행 방향, 독서연구, 2018.

과학소설에 기반한 융복합교육의 가능성 탐색: ‘눈먼 시계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17.

국어 기본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연구: 현황과 과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2017.

구어 말뭉치의 어휘 분석을 통한 인지적 사고 발달 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화, 2016.

성인의 작문과 문법에 대한 인식 및 능력 조사, 국어교육연구, 2016.

융복합교육을 위한 미술과-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2015.

한국어 인지 어휘 분석 연구, 국어교육, 2014.

네 교사의 융복합교육 실행 경험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중학생의 프로젝트 기반 융복합교육 학습 경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독서 문법’의 가능성 탐색, 국어교육, 2014.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현장 사례 분석을 통한 구성틀 적용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3.

숙의를 통한 융복합 교육과정의 가능성 탐색: 미술과-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2013.

융복합교육의 개념화: 융(복)합적 교육 관련 담론과 현장 교사 포커스 그룹 면담을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2013.

융복합교육의 양상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국어교육학연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