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및 교육영역

교양교육목표

□ 교양 교육목표

교양 교육 목표
의과학 분야의 소양과 인성을 갖춘 교양인 양성

□ 교양 교육영역

□ 핵심역량

구분 내용
문제인식 역량 복잡한 문제를 유연하게 해석하고 일반적인 틀을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독창적 사고 역량 사물과 사건을 독특한 시각에서 바라보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을 생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시스템적 사고 역량 여러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여 종합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통 역량 언어적, 비언어적 매체를 통해 타인 및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협동 역량 타인과 정서적 유대관계를 갖고 협력하고 중재하며, 리더십을 가지는 등의 공동체와 조화를 이루는 능력을 함양한다.
융합 역량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현실에 적용하며,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발상을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자기관리 역량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해 나가며 더 나아가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배려공존 역량 다양한 문화적 차이와 국제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외국어 역량 세계무대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진취적, 창조적 리더 육성,
국가 인류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육성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핵심 역량
미래지향 융복합 역량
세계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역량

인성 · 행동역량
· 배려와 공존
· 통합적 성찰능력
· 윤리의식과 철학적 사고

학문의
기초 소양
 · 문제인식 능력
· 독창적 사고 능력
· 자기관리 능력
· 시스템적 사고 능력
· 과학적 사고력

우리대학 특성화
학문의 이해
 ·우리대학 특성화 학문인 의과학에 대한 학제적 교육을 통한 이해력, 탐구력 증진
· 인류의 생명, 건강에 기여하는
책임감과 윤리 의식

융·복합적
교양교육
 · 외국어 능력
· 소통 역량
· 융복합적 사고 함양
· 정서의 함양
· 건강한 신체 육성, 안전한 생활
유지를 위한 능력

교양교육 전략–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한 섬김과 나눔의 정신 함양
– 통합적 성찰능력 함양을 위한 철학과 윤리의식
– 인간, 사회, 세계, 자연, 우주에 대한 이해와 통합적 성찰능력
– 공동체 가치 실현하는 실천력과 봉사정신, 리더쉽 함양
– 우리대학 특성화 학문인 의과학에 대한 이해와 그를 통한 탐구력 증진
– 특성화된 융통합적 교육을 통한 창의성 함양과 미래의 능동적 적응력 함양
– 다윈주의적으로 변화하는 세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소통능력, 언어능력, 문화능력 함양
– 전공지식을 심화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학문적 기초지식과 능력 함양